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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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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간조형예술 융합전공

스마트팜 융합전공
융합전공

도시공간조형예술융합전공

변화하는 21세기 문화 환경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글로벌 문화 인재 양성
Art – Education – Technology 융합 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융복합 예술 인재 양성
전통과 첨단을 포괄하고 포용력과 전문성을 가진 인재 양성
문화창조와 인류복지에 이바지할 유능한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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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학과 미술학과
참여학과 미술학과, 컴퓨터교육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컴퓨터학과, 건축공학과

필요성

  • 지역의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지역의 정체성을 근거로 함. 또한, 주변 환경 등 외부적인 요소뿐 아니라 지역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미지 역시 포함하여, ‘지역의 브랜드’와 ‘지역의 경쟁력’으로 이어짐. 따라서 각 지역의 독특한 이미지를 알리는 데는 홍보 및 마케팅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이미지 즉 ‘공공미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 지자체, 작가, 주민 사이의 다각적인 이해와 협력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진행 과정 가운데 작가의 역할이 중요함. 지역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정체성에 맞는 기획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작품 제작을 완료까지 모두 작가의 몫임. 그저 환경을 아름답게 꾸미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분석하고 그 실정에 맞는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예술, 건축, 인문학, 공학 등의 배움을 통해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 도시재생 및 공공미술 관련 전문기업과 공공기관 등 MOU 체결과 함께 긴밀한 네트워킹으로 전문인력 수급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산학 협력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현장 수요에 맞춘 프로젝트 기반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 그래픽 디자인, 3D 모델링 등의 기술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며, 또한,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예술작품도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SW 융합교육원과 함께 Art – Education – Technology 융합 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융복합 예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 졸업 후 전망

    • 기업 및 산업체
    • 미술관, 화랑, 방송국, 광고 회사, 컴퓨터 영상 제작업체, 환경ㆍ장식 업체, 무대 세트 제작업체, 미술관, 박물관, 미술학원, 도자기 회사, 가구 관련 회사, 귀금속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공간 디자인 업체, 3D업체, 자동차 제조업체
    • 학계 및 연구기관
    • 문화 예술 관련 국책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시아문화원, 예술의 전당 등 예술 관련 공공기관, 공공 박물관, 공공 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