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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능력(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능력(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담당부서 교육혁신과

전화번호 054-820-7031(교육과정), 7032(학적), 7033~4(수업), 7036(졸업)

배경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등 변화된 사회환경과 교육수요에 부응하고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핵심가치를 새롭게 하고자, 대학의 교육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재정립하고 인재상 및 핵심역량을 설정함.

목적

급변하는 사회변화 및 산업계 수요 분석, 재학생 및 졸업생의 요구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과정 로드맵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역량 강화와 대학의 경쟁력 도모하고자 함.

전공역량 로드맵 개념

학과(부·전공)에서 학생(재학생, 졸업생)의 요구 분석, 기업 및 산업계 요구 분석 등을 바탕으로 전공교육과정을 개선 및 이수하여 학생의 전공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절차를 말함.

전공역량 로드맵 개발 절차 및 작성 방법

전공역량 로드맵 개발 절차 및 작성 방법 표: 구분, 세부절차 및 방법
구분 세부절차 및 방법
전공능력(졸업역량) 도출 1. 대내·외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 대학인재상 및 핵심역량, 대학 발전계획 연계. 지역사회, 역역 및 국가산업 등 외부 요구 분석. 학부(과) 및 전공 특성과 학문 변화(트렌드) 분석. 재학생 및 졸업생 요구 분석.
2. 학과(부) 교육목표 수정·보완 및 인재상 수립: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과(부) 교육목표 및 인재상(인재유형) 설정
3. 직업 및 진로분야, 핵심직무 분석: 졸업생 진로 및 취업분야 분석. NCS, 워크넷 등을 활용하여 직접 및 진로분야, 핵심직무 분석.
4. 전공능력 도출 및 확정: 전공능력 도출 및 하위요소 정의, 행동지표 명시. 전공능력 설정 및 내용에 대한 의견 수렴, 외부 타당성 검증 등.
전공능력 기반 교육과정 로드맵 5. 도출된 전공능력을 바탕으로 전공 교육과정 로드맵 수립: 전공능력 제고를 위한 전공교육과정 로드맵(전공능력별, 학년·학기별) 구성. 교과목별 전공능력 연계(맵핑) 및 반영률 작성.

학과별 전공능력 및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항목

1. 교육목표 설정: 학과별 교육목표 작성
2. 전공능력 설정: 학과별 전공능력 작성
3. 전공능력과 전공교과목간 연계성 작성
-교과목별 전공능력 반영률
-전공능력 대비 전공 관련 교과목 현황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
4.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전공능력 및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 전공능력과 전공교과목 간 연계성(예시)

전공능력과 전공교과목 간 연계성(예시) 표: 학년학기,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별 전공능력 반영률(전공능력1, 전공능력2, 전공능력3, 전공능력4, 반영률 합계), 연관된 항목수
학년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별 전공능력 반영률 연관된 항목수
전공능력1 전공능력2 전공능력3 전공능력4 반영률 합계
2-1 전선 901001 교과목명칭1 3-3-0 0 0 40 60 100 2
2-2 전필 901002 교과목명칭2 3-3-0 60 40 0 0 100 2
3-1 전필 901003 교과목명칭3 3-3-0 0 70 30 0 100 2
4-1 전선 901004 교과목명칭4 3-3-0 0 0 20 80 100 2
이하 생략

○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예시)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예시) 표: 전공능력,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전공능력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전공능력1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전공능력2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전공능력3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전공능력4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교과목)

전공능력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편

수시개편: 매년 대학의 인재상 및 전공능력, 산업계 수요, 사회적 흐름 및 대내외적 여건 분석, 학생 및 수요자 요구 분석 등을 고려한 발전계획과의 연계성에 기초하여 전공교육과정 개편
정시개편: 4∼5년을 주기로 대학의 인재상 및 전공능력, 산업계 수요, 사회적 흐름 및 대내외적 여건 분석, 학생 및 수요자 요구 분석 등을 고려한 발전계획과의 연계성에 기초하여 전공교육과정 개편
※ 전공능력 설정 및 로드맵에 따른 전공교육과정 개편 결과는 『2023학년도 교육과정 편람』 참조